1912년 미국 대통령 선거 현장. 시어도어 루스벨트 선거캠프에서 지방 유세를 떠나던 중 심각한 문제를 발견한다. 홍보용으로 제작해 놓은 팸플릿 300만 부에 인쇄된 루즈벨트 사진이 저작권에 위배된다는 사실이다. 작은 글씨로 사진 하단에 ‘Moffett Studios, Chicago’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었다. 캠프는 이대로 선거를 진행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다. 세계적 비난과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전범’, ‘살인 독재자’로 공개 발언하며 수위를 높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현지에선 연일 수십 명의 민간인 피해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가격이다. 협상하면 ‘잘 깎는 방법’을 제일 궁금해 한다. 기술은 다양하다. 저마다 경험으로 터득한 '필살기'들이 있다. 하지만 ‘내가 해봤는데’로는 성공확률이 높지 않다. 협상은 주어진 상황과 상대의 처한 입장, 성향 등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협상은 ‘합의하는 일’이다. 성공적인 협상은 내 목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상대 만족도 고려해야 한다. 이겨버린 협상은 ‘뒤탈’이 생긴다. 협상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만 아는 정보로 상대를 설득하거나 힘으로 누르는 협상은 하수의 기술이다. 고수의 기술은 상대 선택을 이끌어내는 기술이어야 한다.